Loading...

공지사항

  >   뉴스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제목 2020년 신년인사, 대한산업공학회 문일경 회장
작성자 KIIE 등록일 2020-01-02
이메일 admin@kiie.org
 
존경하는 대한산업공학회 회원 여러분,
 
2020년 경자년 한해가 시작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하시는 모든 일이 평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전임 회장님들을 비롯한 대한산업공학회 회원님들의 지속적인 공헌으로 대한산업공학회는 명문학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학회를 대표하여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흐름에 발맞춰 정부, 산업 및 학계는 스마트 기술에 집중하고 있으며 AI의 경우 단순한 기술 발전을 넘어 국가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최근 정부는 국가 차원의 스마트 시티 조직계획을 발표하고 R&D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의 스마트 기술은 분야를 가리지 않고 여러 기업에서 넓게 사용되며 전통적인 제조업 뿐 아니라 법률 분야, 공기업 등도 스마트 기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산업공학과 관계가 깊은 LG CNS, LG 이노텍 뿐만 아니라 LH한국토지주택공사, 한전KDN, 한국조폐공사, 인천항만공사, 법무법인 한결이 2019년 대한산업공학회 기업회원으로 새로 가입해주셨다는 점에서 4차 산업혁명은 이제 분야를 가리지 않고 시대의 흐름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대한산업공학회는 학술적으로 많은 행사를 개최하였습니다. 먼저 기업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인공지능 교육을 개최함으로써 기업회원의 현업 문제 해결이 원활하도록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능력을 배양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제조 및 물류혁신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공동 포럼을 주최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 및 스마트 혁신의 발전에 대해 논의할 수 있는 장을 열었습니다. 이외에도 춘·추계 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 및 대학생 대상의 제1회 스마트시티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공동 개최함으로써 산업공학이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2020년 새해에도 산업공학이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학술적, 사회적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전통적으로 산업공학의 무대가 되었던 분야와 함께, 더 많은 분야에 산업공학이 스며들 수 있도록 회원님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5월 13일부터 15일까지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춘계학술대회와 11월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열리는 추계학술대회는 산업계에 첨단의 산업공학을 소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자, 산업공학 발전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행사이므로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도 회원 여러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대한산업공학회장 문일경 드림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