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회원동정

  >   뉴스 & 커뮤니티   >   회원동정

제목 교육부 2022 학술연구지원 우수성과 50선-고려대학교 정태수 교수 선정
작성자 KIIE 등록일 2022-12-15
이메일 admin@kiie.org
교육부가 선정한 올해 학술연구 우수성과자들이 가장 많이 소속된 대학은 고려대다. 고려대 교수 6명은 12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2 학술연구지원사업 우수성과 50선' 중 인문사회분야 5건, 이공분야 1건 총 6건에 이름을 올렸다. 고려대는 "약 0.4% 이내로 선정된 우수 연구에 고려대가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창의적인 연구가 가능할 수 있도록 연구환경을 조성하고, 우수한 연구자들에게는 그에 따른 지원도 아우르며 독려하는 연구 장려 분위기가 큰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연세대가 4건, 서울대가 3건, 경희대 동아대 전남대 부산대 이화여대 중앙대 소속 연구진들도 각 2건씩 우수성과로 선정되며 뒤를 이었다. 교육부는 올해 우수성과로 선정된 연구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학술연구지원사업 신규 선정 시 우대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창의적 지식 창출을 견인하고 균형있는 학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학술연구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인문사회 이공 한국학 등 분야별 34개 사업에 총 8546억 원을 지원했고, 이를 통해 창출된 성과물 1만2000여 개 과제 중 공모와 추천을 통해 154건을 접수, 이후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우수성과 50선을 선정했다. 평가는 1단계 학문분야별 분과평가, 2단계 부문평가, 3단계 종합심사위원회의 심사로 진행됐다. 
선정된 우수성과 50선에 대해서는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을 수여했다. 분야별로는 인문사회분야 26선, 이공분야 20선, 한국학분야 4선이다. 신문규 대학학술정책관은 “교육부는 학술진흥의 기본정신을 이어오는 동시에 시대적 변화와 현장의 목소리에 맞춰 학술연구지원사업을 다양화하고 지속해서 발전,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연구자의 열정을 복돋고 연구현장의 활기를 증진하기 위해 예산과 정책적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목록